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졸중 초기증상 전조증상 예방법 뇌혈관질환

by 닥터 초록 2023. 7. 12.
반응형

 

뇌졸중은 최근 들어 그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젊은 사람들도 발병 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남성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으며, 특히 기온의 하강은 혈관 수축을 초래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발생비율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초기 증상과 예방법을 미리 숙지해두는 것이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도 아직 30대임에도 건강 검진 시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이 높아서 뇌졸중을 포함한 뇌혈관질환 발병에 대한 주의를 받았는데요.

 

이에 따라 관련 질환의 증상과 예방법 등을 공부하고 실천해보고 있답니다.

 

1년 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

출처: 픽사베이

뇌혈관질환의 일종으로 뇌에 존재하는 혈관들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폐되거나 파열되므로 뇌에 손상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뇌에 손상이 오면 신체 기능에도 문제가 발생하며, 심한 경우 식물인간이 되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순식간에 우리의 평범한 일상을 앗아가는 뇌졸중!

 

그렇기에 더욱 중요한 뇌졸중 전조증상(초기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뇌졸중 전조증상 6가지

혈관은 갑자기 막히지 않고 여러 가지 이유로 점진적으로 폐쇄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전조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는데요.

우리는 지나치지 않도록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마비 증상

평소와 다르게 신체의 한 부분(팔이나 다리 등)에 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 마비된 것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뇌의 혈관이 막히게 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 보니 발현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2) 복시(물체가 겹쳐 보임)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피로가 누적되어 일시적일 수 있으나 지속해 물체가 겹쳐 보이는 복시 증상이 있다면 뇌혈관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3) 균형 이상

마비 증상이 없더라도 갑자기 신체의 균형이 잡히지 않아 똑바로 걷지 못한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4) 언어장애

말을 하고 싶은데 말이 안 나오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면 뇌졸중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5) 심한 두통

뇌졸중 발병 시에도 심한 두통과 함께 의식을 잃는 경우가 있는데요. 따라서 전조 증상으로 심한 두통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전문의 소견을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6) 시야장애

평소와 다르게 시야가 어두워 보이거나 양쪽 눈의 명암 인지도가 다른 느낌이라면 뇌졸중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예방법

1) 건강한 식단

세계 보건 기구에서 제시한 것처럼 '저지방, 저나트륨' 식단이 기본이 됩니다.

육류 섭취는 필요량만큼만 섭취하고, 주로 생선을 조리하여 먹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필요시 전문 영양사와 상의하여 자기 신체 상태에 맞는 식단을 구성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여기에서 중요한 키워드는 '규칙적인'입니다.

가볍더라도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갖는다면 뇌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강도 높은 운동도 좋지만, 하루에 한 시간 걷기만으로도 충분히 예방된다고 하니 지금 당장 실천해보아요!

 

3) 금연

금연은 뇌졸중을 피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한다.

 

4) 콜레스테롤 및 혈압 관리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고혈압은 뇌졸중의 주요 원인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나 혈압이 일반인보다 높다면 주기적 관찰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5) 혈당 관리

혈당도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정상 수치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6) 알코올 섭취 줄이기

과도한 음주는 뇌졸중의 요인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